용어 정리


Displacement - 변위

 - 나중위치값에서 현재위치값을 뺀 값 ( 운동장 한바퀴를 돌아 제자리로 돌아왔다면 변위값은 0이다).

 - 방향을 가지고 있다 (백터)

 

Distance - 이동거리

 - 말그대로 이동한 거리이다. (운동장 한바퀴를 돌때 운동장이 500미터라면 이동거리는 500m이다).

 - Scalar (크기만 가진다.)

 

Velocity - 속도

 - 속도는 변위값을 시간으로 나눈값이다.

 - 속도는 변위는 방향 크기를 갖는 백터이기때문에 속도 또한 백터이다.

 

Speed - 속력

 - 속력은 이동거리를 시간으로 나눈값이다.

 - 속력또한 방향이없고 크기만 가지기 때문에 scalar이다.

 - 음수값을 가지지 않는다.

 

Instantaneous Velocity - 순간 속도

 - 순간속도는 특정한 시간(찰나)일때의 속도를 말하며, 위치-시간 그래프에서의 기울기를 뜻한다.

 

Acceleration - 가속도

 - 가속도는 속도의 변화비율이다.

 

Instantaneous Acceleration - 순간 가속도

 - 순간가속도는 시간에 따라 속도가 변하는 정도이다.

 - 속도-시간 그래프에서 기울기를 뜻한다.

 


Kinematic Equations


- 평균속도 (d와 x는 변위이다)

평균속도는 변위값을 경과시간으로 나눈다.

 

 

처음속도와 나중속도를 안다면 다음을 적용할 수 있다.


- 평균속력

  이동거리(distance)를 시간으로 나눈다.


- 평균 가속도(Average Acceleration)

속도를 시간으로 나눈다.


- 나중속도(final velocity)


- 변위 구하기

- 가속도 값이 없을때

- final velocity가 없을때

- 시간이 없을때.

- 가속도가 0일때


- 공식들 갈무리.

'게임 수학 물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Height - Range - Time of Flight  (0) 2022.02.02
사인 코사인 법칙 (sin and cos law)  (0) 2021.09.16

+ Recent posts